안녕하세요,
서울대에서 공학과 뇌과학을 전공한 한의사, 두청한의원 대표원장 김도환입니다.
두통이란 단순히 머리의 문제만 있는 것일까요? 독소, 피로, 미주신경, 그리고 오장육부까지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저희 두청한의원은 오장육부와 미주신경을 중점으로 두뇌, 위장, 마음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신경성 편두통 진단을 받았는데 운동을 해도 괜찮을까요?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고, 우울감이 심해지며, 약이 효과가 없어요!
편두통과 미주신경성 실신에 대한 한약 치료는 가능할까요?
아침에 눈을 뜬 순간부터 시작하여 식사는 물론, 일을 하거나 학교에 가는 등 하루 24시간을 쪼개 사용하는 것이 어려운 현대인들이 많습니다.
어른이나 아이나 모두가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시간을 보내지만, 다양한 활동으로 인해 신경을 많이 쓰게 됩니다.
직장에서의 업무나 가정에서의 일, 인간관계 등 다양한 부분에서 신경을 쓰다보면 머리가 아픈 증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럴 때 신경성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치료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천
목차
- 원인
- 증상
- 일반적 치료
- 한의학적 치료
- 생활습관 개선
- 마무리
원인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두통을 말합니다. 스트레스, 음주, 과로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통증의 양상은 일반적인 편두통과 다르게 비박동성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환자의 머리를 조이는 증상과 뒷목이 뻣뻣하고 당기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은 심하지 않은 편이지만 만약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통증의 빈도가 심해지고 잦아지게 됩니다. 과천
증상
신경성편두통의 증상은 목과 두피 주변 근육이 지속적으로 수축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머리에 띠를 두른 듯한 느낌으로 머리가 꽉 조이고 둔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와 함께 머리나 어깨를 누군가 짓누르는 듯한 느낌을 받는데요.
박동성을 가지지 않는 압박감을 호소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머리 한쪽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양쪽에서 모두 발생한다는 점에서 편두통과 차이를 보입니다.
신경성편두통의 경우 묵직하고 뻐근한 두통이 오랜 시간 지속되며 이러한 두통은 가볍게 발생하는 정도라면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빈도가 잦아진다면 통증이 심해지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발생할 수 있어 조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반적 치료
물론 경미하고 일시적인 경우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좋아지는 경우도 존재하며 진통제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리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이며 이미 발생한 질환을 치료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만성으로 진해된 경우 쉽게 호전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한의학적 치료
신경성편두통은 맞춤 한약치료를 통해 뇌의 안정을 되찾으며 기질과 체질에 따른 적합한 한약으로 진통 효과와 함께 머리, 목뒤 근육의 과도한 긴장을 풀어 혈액순환, 심신의 안정을 도모하게 됩니다.
이러한 치료는 머리의 불쾌감을 유발하게 되는 요인을 관리하기에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데요. 이와 함께 몸의 불균형을 잡고 전체적인 순환과 균형을 도와주는 한방치료를 통해 개선이 가능합니다.
생활습관 개선
대표적인 원인은 스트레스인 만큼 치료와 함께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스트레스가 높다면 급격하게 건강을 악화시키게 될 수 있는데요. 뇌의 상태는 말할 것도 없으며 다양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평상시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잠시의 휴식시간이 필요하며 방치하지 않고 퇴근 후 충분한 휴식시간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와 같은 음료는 편두통을 유발하는 인자를 보유하고 있어 제한하거나 줄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음식은 피해야 하며 규칙적인 식사와 수분 섭취를 유지해야 합니다.
마무리
심리적인 어려움을 경험한다면 우울한 마음, 불안감이 발생하게 됩니다.
불안으로 시작한다면 걱정, 근심이 많아지고 타인을 의식하고 배려하는 형태로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오늘 알아본 신경성편두통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아 이를 없애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요. 평소 과도한 긴장에서 벗어나 머리의 순환을 도우며 압박감이 발생하는 원인을 줄여 편두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의 시작부터 끝을 본원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의료진이 함께 하고 있으니 언제든지 내원하여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를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두청한의원 김도환 대표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상담,문의 : 02-574-1075
예약,방문
https://naver.me/xhHhYbV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