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두청한의원의 대표 원장이자 한의학 및 한방 신경정신과 전문가인 김도환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겪지 않는 드문 증상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실신이죠. 특히 이 증상이 반복해서 발생하여 고통받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들은 대부분 미주신경성 실신을 경험하고 계십니다.
목차
- 질환의 정의
- 발생 원리
- 전조 증상과 대처
- 치료
- 마치며
질환의 정의
다이어트 중 쓰러지거나, 화장실을 가서 쓰러지는 경우, 또는 사람이 많은 지하철에서 실신을 하는 등의 상황은 주로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나 피를 보거나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발생하는 미주신경성 실신의 패턴입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일시적 증상이므로 1~2분이 지나고 나면 금새 괜찮아지기도 하지만, 문제는 만성적인 실신을 경험하는 사례인데, 이런 경우 미주신경성 실신이 잦으면 잦을수록 넘어지게 되면서 골절을 입거나 뇌출혈, 심하면 이로 인한 사망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차적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근본적 미주신경성 실신 치료가 적극적으로 요구되는 질환입니다. 안양
발생 원리
미주신경성 실신 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이 질환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미주신경은 우리 몸의 자율신경 중 일부입니다. 자율신경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나뉘며, 미주신경은 부교감신경에 속합니다. 안양
부교감신경은 몸이 긴장하거나 흥분할 때 진정 역할을 합니다. 생명을 유지하는 심장과 호흡은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감신경이 흥분하여 심장과 호흡이 가속화되면 부교감신경은 이를 조절하여 균형을 유지합니다. 미주신경이 과도하게 활성화되면 두뇌로 향하는 혈류가 감소하여 산소가 부족해지고 이는 실신으로 이어집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교감신경이 자주 활성화되고 이를 진정하기 위해 부교감신경도 활성화됩니다. 그 결과, 미주신경성 실신은 특히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에게 더 자주 발생합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중요합니다.
전조 증상과 대처
미주신경성 실신은 전조 증상이 있습니다.
시야가 좁아지고 어지럽거나 식은땀이 나고 귀가 막히는 등 '어라, 쓰러질 것 같은데?'라는 감각을 본능적으로 느끼게 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느껴진다면 주변을 확인하여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고 앉거나 눕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부교감신경과 교감신경은 적당히 교류를 해야 하지만 어느 한부분이 항진이 된다면 신체는 불편함을 느끼게 되죠.
미주신경성 실신은 부교감신경이 급격히 항진 되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는 것은 혈압이 낮아졌음을 의미합니다.
특히 뇌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치료를 위해서는 이러한 부교감 신경을 잘 다스릴 수 있는 방향으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뇌신경계가 건강할 수 있고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밸런스가 잘 유지되도록 치료를 하는 것이 미주신경성 실신의 치료 방향입니다.
이것은 일시적인 증세이기도 하지만 체질 상의 문제이기도 하므로 미주신경성 실신 치료를 위해서는 근본적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본원에서는 한의학적 검사 뿐 아니라 현대과학적인 방식의 검사까지 병행하여 미주신경실신의 원인을 찾아냅니다.
한의원이라하여 한의학적 접근만 하지는 않습니다. 양방/한방 통합 검사를 통해 1:1 맞춤 조제 한약과 더불어, 불안한 심리 치료를 위한 상담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유를 알아야 미주신경성 실신 치료도 가능합니다.
그동안 이유도 없고 치료 방법도 없다는 이야기로 자포자기 중이셨다면, 더는 포기하지 마시고 두청한의원으로 내원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두청한의원 대표원장 김도환이었습니다.감사합니다.
상담,문의 : 02-574-1075
예약,방문
https://naver.me/xhHhYbVF